photo1안익태
Ahn, Eak-Tai 1906. 12. 5 – 1965. 9. 16

안익태는 1906년 12월 5일 평양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린 시절에 교회에서 처음으로 음악을 접하였고 바이올린과 트럼펫의 연주를 배우며 음악가가 되려는 꿈을 키웠다. 평양보통학교 시절에는 정규 음악수업을 받지 못했지만 여러 악기를 자유자재로 연주할 줄 아는 신동으로 널리 알려져 있었다. 1918년 평양보통학교 졸업한 뒤에 숭실중학교에 입학하면서 비로소 본격적인 음악수업을 받게 되었는데 안익태의 음악적 재능을 알아보고 도움을 주었던 사람은 마우리(E.M.Mowry) 박사였다. 그는 1909년 선교사로 내한하여 숭실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서양음악을 알리는 선구자적 역할을 한 사람이다. 안익태는 숭실중학교 시절에 마우리 박사의 도움으로 첼로공부를 시작했지만 평양에는 지도할 선생이 없어서 서울의 죠지 그레그(G. Gregg) 선교사를 찾아가 배웠다. 그러나 그가 원하던 음악공부를 할 수 있는 조건이 갖춰진 숭실중학교시절은 그리 길지 않았다. 1919년 3·1운동이 일어났을 때 숭실학교는 평양독립운동의 주도적 역할을 하였는데 안익태는 ‘3·1운동 관련 수감자 구출운동’에 가담했다가 일경의 지목 대상이 되어 퇴교처분을 받았다. 이를 안타깝게 여긴 마우리 박사는 안익태의 일본 유학을 주선해 주었다.
안익태는 세소쿠(正則)중학교에서 첼로특기자로 5년의 중학과정을 마친 뒤에 1926년 동경국립음악학교에 진학하여 첼로 전문연주자의 길을 걷게 되었다. 1930년 음악학교 졸업 후 일시 귀국하여 국내 음악계의 관심 속에 수차례의 음악회를 개최한 뒤에 그는 다시 미국 유학길에 올랐다.
샌프란시스코를 거쳐 필라델피아에 정착한 안익태는 신시내티음악원에 입학하였고 동시에 신시내티 교향악단의 첼로수석주자로 활동하였다. 1932년에는 커티스음악원으로 옮겨 작곡과 지휘공부에 전념하였다. 레오폴드 스토코브스키(L. Stokowski)가 이끄는 필라델피아 교향악단의 공연은 그에게 좋은 경험이 되었고 스토코브스키의 권유로 필라델피아 교향악단의 연습단원으로 입단하여 세심한 관찰을 통한 경험을 쌓았다. 1934년에는 심포니클럽 보조지휘자, 앱나키캠프 관현악단 지휘자, 체스트넛 힐 교회 성가대지휘자등으로 활동했다. 커티스음악원을 졸업하던 1935년 엘칸-보걸(Elkan-Vogel)사의 의뢰로 작품을 출판하게 되어 그에게는 첼리스트, 지휘자, 작곡가라는 세 가지 수식어가 모두 붙게 되었다. 같은 해 11월에는 안익태가 미국에 도착한 1930년부터 염두에 두었던 <애국가>의 작곡을 완성하였고 이 악보는 우리 교포가 사는 지역을 중심으로 급속히 전파되었다.

193photo26년 6월 학업을 보류하고 유럽으로 간 안익태는 오스트리아의 지휘자인 펠릭스 바인가르트너(F. Weingartner)에게 지휘법을 배웠으며 그의 재능을 인정한 바인가르트너의 추천으로 헝가리 부다페스트교향악단의 객원지휘자로 유럽무대에 데뷔하는 행운을 얻게 되었다. 바인가르트너는 20세기 전반을 대표하는 지휘자이며 특히 베토벤 작품 해석으로 명성이 높았으므로 안익태가 베토벤 음악에 대하여 깊이있는 연구를 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 후 1937년 6월 미국으로 돌아와 탬플대학교에서 음악학 석사학위를 받고난 뒤에는 전문음악가의 신분으로 유럽의 파리와 런던 교향악단의 객원지휘를 맡게 되었다. 그 당시 안익태는 예정된 연주회를 마치고 귀국하려 했으나 예상치 못한 연주의뢰가 계속 들어오게 되었고 그의 명성이 갑자기 높아지기 시작했다. 이것은 그 무렵 안익태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준 스승이자 후원자였던 독일의 리하르트 슈트라우스(R. Strauss)를 만나 도움받았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또한 그는 1938년부터 3년간 헝가리 리스트음악원의 장학생으로 국민주의 작곡가인 졸탄 코다이(Z. Kodaly)에게 작곡을 배운 기록도 남아 있다.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후원으로 수많은 유명 교향악단의 객원지휘자로 활동하던 안익태는 1946년 스페인 여성과 결혼하면서 마요르카에 정착했고 마요르카 교향악단의 초대 상임지휘자로 취임하였다. 조용한 섬 마요르카에 머물며 지휘와 작곡에만 몰두하던 안익태가 다시 세계무대로 눈을 돌린 계기가 된 것은 1950년 한국전쟁의 발발이었다. 고국의 현실이 몹시 괴로웠던 그는 <한국환상곡>을 재검토했고 자신이 조국을 알리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이것 뿐이라는 생각으로 여러 오케스트라의 문을 두드렸다. 그 결과로 1952년 멕시코 순회연주회를 하게 되었으며 <한국환상곡>이 호평과 함께 큰 성공을 거두면서 다음 연주의 재계약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안익태는 계속하여 세계적인 명성을 쌓으며 유럽, 남미, 미국, 일본, 필리핀 등 여러 나라를 순회하며 활발한 연주활동을 하였다. 1955년 안익태가 이승만 대통령의 초청으로 처음으로 고국 땅에서 지휘를 하게 되었을 때에는 <애국가>의 작곡자로서 국민의 환대를 받았으며 한국인 최초로 문화포장을 받았다. 1959년 계속되는 연주일정으로 인해 마요르카에 머물 수 없게 된 그는 교향악단 상임지휘자 직을 사임하고 더욱 본격적으로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였다. 1961년 한국을 다시 방문하였을 때에는 박정희 의장과의 면담을 통해 <서울국제음악제>를 추진하게 되었고 1962년부터 3년간 추진위원으로 활동하였다. 안익태는 국제음악제 개최와 더불어 국립교향악단 창설, 국립음악학교 설립 등 국내음악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였으나 그 무렵 심한 과로로 인하여 건강에 이상 징후가 있었다. 1965년 4월 예정되었던 제4회 서울국제음악제가 무산되면서 심적 충격을 받고 스페인으로 돌아간 그에게는 이미 뚜렷한 병세가 보였다. 같은 해 7월 4일 생애의 마지막 무대가 된 런던 뉴필하모니 오케스트라 공연을 지휘하는 동안에도 심한 고열과 통증에 시달린 안익태는 간경화증의 진단을 받고 약 2개월 후인 9월 16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눈을 감았다. 그 해 4월 곧 돌아오겠다는 말을 남기고 잠시 한국을 떠났던 안익태의 갑작스런 죽음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애석해 하였고 정부에서는 안익태의 공로를 인정하여 사후에 문화훈장을 수여하였다. 그 후에 안익태기념사업회가 발족되어 지속적으로 유해봉환사업을 펼쳐 사후 12년만인 1977년 7월 8일 국립서울현충원 제2유공자묘역에 안장되었다.